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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메르 | 네덜란드 - 전원도시, 자족도시

  • 위치 : 암스테르담 동북쪽 30㎞지점에 위치
  • 총면적 : 약 18,000㏊(5,420만평 정도)
  • 인구 : 당초 25만명(2005년) → 현재 40만명(2020년)
  • 개발기간 : 1967년 ∼ 현재
  • 개발주체 : 알메르시

알메르

 

도시의 변천과정

  • 알메르(Almere) 신도시는 수도인 암스테르담(Amsterdam)의 주택난 해결을 위한 신도시로 암스테르담(Amsterdam)과
    렐리스테이드(Lelystad) 사이에 위치
  • 신도시건설에 포함되는 개발토지는 정부소유이며 기반시설(광역교통, 상하수도, 환경기초시설) 등을 정부주도로 건설하고
    공공시설 또한 정부주도로 건설되고 있으나 토지개발은 민영화하여 건설업체나 민간개인이 건축하는 형태
  • 건축물의 축조는 입체적인 계획인 지구단위계획 기법을 도입하여 건폐율, 용적율, 층수 등을 규제하여 개발
    • 1967년 : Water Sea 개발(Pumping 6개소)
    • 1969년 : 토지개발 시작
    • 1971년 : Habour zone 개발
    • 1974년 : 건축하기 전에 나무부터 심기 시작
    • 1976년 : 도로건설
    • 1977년 : 고속도로건설로 본격적인 신도시건설 시작
    • 1980년 : 전철역 건설 등

Draft Structure Plan for Almere 1977, Teun Koolhaas Associates

도시이미지

  • 운하의 나라, 주민들의 수변 선호경향에 따라 주택이 대부분 수변에 접함
  • 자연과 인간이 조화된 환경공생형 단지조성을 목표
  • 자연보존형 공원녹지와 차량이 교차하지 않는 이용 가능한 녹색네트워크 형성
  • 친환경적인 버스전용도로를 순환형으로 설치

장기적인 신도시 건설운하와 교량의 만남

혁신사례

토지이용계획

  • 암스테르담(Amsterdam)과 위트레흐트(Utrecht)의 인구증가 흡수와 통근수요 최소화, 충분한 고용 창출
  • 다핵거점을 조성하여 단계적 도시개발 추진 : 알메르 스테이드지역(Almere stad), 알메르 헤븐지역(Almere haven), 알메르 뷰리텐바르지역(Almere buiten) 등 3개의 핵심거점 선행 개발

신도시 모형간선로와 접하는 중심상업지

  • 도시의 골격을 5개 구역으로 구분하여 다핵구조로 형성하고 각 구역별로 특성화 개발을 유도
    • 알메르 해븐지역(Almere Haven) : Weerwater 호수와의 연결
    • 알메르 스테이드지역(Almere Stad) : 신도시지역중심으로 관공서, 상가, 병원 등의 입지로 알메르(Almere)의 심장역할
      담당
    • 알메르 뷰이텐바르지역(Almere Buiten) : 신 산업공간 유치
    • 알메르 팜퍼스지역(Almere Pampus) : 수상스포츠 등 관광위락 공간
    • 알메르 하우트지역(Almere Hout) : 정원, 골프장, 자연형 스포츠 특화
  • 도시중심은 알메르(Almere)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다운타운을 건설하고 소규모 지구마다 지구중심을 계획
  • 일시에 개발 시 실패를 우려하여 5개 구역으로 단계를 조정하고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개발
  • 핵심거점 간은 완충지역에 그린벨트, 레크레이션지역, 농업지역등의 녹색공간 배치
  • 인공호수 조성등 환경 친화적 도시개발 기법 적용

상업지역 주변 도로체계상업몰알메르 역사 주변상가 일대알메르 전철역 전면 광장

교통계획

  • 알메르(Almere)시와 암스테르담(Amsterdam) 시내를 연결하는 지역간 도로와 철도를 구축
  • 암스테르담(Amsterdam)과 연계되는 철도가 알메르(Almere) 신도시를 관통하여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게 철도역 5개소를 유치하였으며 계획된 호수와 운하를 연결하여 친수공간의 이용 및 활용을 극대화
  • 차도 옆을 따라 보행자 도로와 자전거 전용도로를 조성, 암스테르담(Amsterdam)까지 자전거 왕래를 원활하게 함
  • 고속도로는 암스테르담(Amsterdam) - 알메르(Almere) - 렐리스테이드(Lelystad)를 거쳐 연결되는 A6 고속도로와의
    진출입이 용이하도록 5개소의 완전입체교차시설을 건설하여 차량동선의 연계체계 확보
  • 각 5개 구역간의 운하시설의 연계로 자동차, 철도, 배 등 다양한 교통수단의 활용을 용이하게 함은 물론, 신도시 건설의
    안전성 확보와 네덜란드의 특수성인 매립신도시의 효율적인 건설을 유도하여 다른 도시들에 비해 대중교통수단의
    활용도가 2∼3배 높음
  • 신도시 건축물 축조 이전에 모도시인 암스테르담(Amsterdam)과의 교통동선 확보를 위한 일반도로, 고속도로, 철도 등을
    개통하여 도시공간시설을 구축

버스전용도로의 운용사례1버스전용도로의 운용사례2지구중심 이면도로 전경알메르 역사 자전거 주차장

친환경 계획 및 자족성 확보

  • 5개 구역별로 특성있는 기능을 극대화시키고 공원녹지의 축을 인공호수와의 연계뿐만 아니라 각 시설지와 사통팔달로
    분포시켜 인공시설물들의 각종 환경피해 요소들의 유입 차단
  • 계획된 신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직선보다는 곡선을 이용한 동선체계의 확립으로 토지이용의 효율성은 다소 낮으나
    자연친화형 추구로 공간 활동의 자연미를 극대화
  • 알메르(Almere) 신도시 역시 유럽의 제반 신도시들과 마찬가지로 당초에는 대도시의 주택난 해소를 목적으로 건설되기
    시작한 신도시중의 하나이지만 적극적인 비공해성 산업의 유치로 2002년 현재 약 9,000여개의 공장과 140,000명의
    종사인력이 상주하는 자족도시로 변신
  • 신도시로서의 현대적 특징과 주변 농촌마을의 전원적인 특징 조화를 통해 도시와 농촌의 통합기능을 확보

수변가의 단독주택충분한 동간거리를 유지하는 주택가

기타사항

  • 네덜란드는 대부분이 매립지로서 연약지반 영향 등을 고려해 고층건물 규제
    • 단독(지하 17M 파일), 고층(지하 60M 파일 : 까다로운 감리 고비용 부담)
  • 모두 국유지로 공공개발 과정에 어려움이 없음
  • 주택가는 소득계층에 따라 자연스럽게 구분하여 거주
    • 고급주택가, 중산층, 서민층(단독·연립)
  • 암스테르담의 자전거 교통분담율 : 30% (1992년도에 자전거 지지 정책 채택)
  • “자동차 없는 조용한 도심“ 만들기를 위한 도시개조작업 진행 중
  • 일방통행제 실시, 주차장 감축(자전거도로, 보행로 조성)

일반 주택가(서민층) 전경고급 주택가다양한 APT군(5층이내)의 모습다양한 APT군(5층이내)의 모습

성공요인

  • 알메르(Almere) 신도시는 당초 계획인구 25만명에서 2020년 계획인구 40만명을 목표로 암스테르담(Amsterdam) 주택공급을 위한 신도시가 아니라 자급자족할 수 있는 신도시로 변신 중
  • 과감한 산업공간의 확보와 관광, 레저, 스포츠 등을 적극 유치하여 관광위락도시·휴양도시로서의 기능도 발휘하여
    “살고 싶은 알메르”(Live in Almere) 건설에 주력
  • 대부분의 간선도로변에는 유휴지를 계획적으로 확보하여 단기적으로는 완충녹지대와 공원녹지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개발수요 도래시 적정개발을 단계적으로 시행
    • 주거단지와 공업단지사이에 도로를 개설하여 구분하였으며 3∼5m의 매립지 언덕을 만들어 입체적인 완충녹지대를
      확보하여 환경오염원의 주거단지 유입을 최소화
    • 간선도로폭의 중앙녹지대를 과감하게 확보하였으며 육교 또는 교량설치시 도로의 확장성을 고려하여 개설

장래확장 용지를 감안한 도로간선도로변 마운딩처리

시사점

  • 대단위 매립을 통한 네덜란드 정부의 국토확장사업인 말케미르(Markermeer)만의 간척사업으로 1967년부터 알메르 지역에
    약 18,000㏊의 매립지 조성
    • 이후 본격적으로 고속도로 건설이 시작된 1977년부터 알메르 지역 신도시 건설
  • 당초의 계획인구 25만명을 40만명(2020년)으로 상향조정한 수용인구의 단위면적당 인구밀도는 22.2인/㏊로 우리의 여건보다 10배정도 쾌적하다고 볼 수 있음
  • 신도시의 환경적·상징적·기능적 구성요소를 중시하고 사업성 위주의 개발개념을 초월한 삶의 질을 우선하는 공공 신도시의
    건설에 주력
  • 거대신도시의 건설시 시한성(약 5년∼10년)을 목표로 위치, 사업시기규모 등 정책적 논리가 우선하는 우리나라와 달리
    시행착오를 보완해가며 점진적이며 미래지향적으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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