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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젤펠트 | 독일 - 생태도시, 에너지절약형 도시

  • 위치 : 프라이브르그의 서쪽
  • 총면적 : 320ha(97만평)
  • 인구 : 약 12,000명
  • 도시형성 : 프랑크부르그 서쪽에 위치한 시소유의 습지 형태의
    미개발 지역이었으나 1994년 이래 생태 주거단지로 형성

리젤펠트

 

도시의 변천과정

  • 사업대상지 320ha의 토지는 프라이브르그 시당국의 소유. 1980년대까지 프라이브르그의 하수가 모여 많은 습지가 형성된 지역이었으며, 희귀종
    새들의 서식지였음
  • 프라이브르그의 주택소요량이 6,000가구로 추정되었으며, 이를 도시
    내에서 소화할 수 없게 되자 도시외곽지역에 4,500가구, 12,000명을
    수용할 대상지 물색
  • 단순한 주택공급의 문제가 아니라 1970년대 도시개발정책의 실수를
    개선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계획 목표

리젤펠트 위치도

도시이미지

  • 높은 밀도를 유지하면서도 도시의 삶의 질을 확보한 도시
  • 우수한 생태환경, 에너지절약형 도시

업무상업용도지역

혁신사례

공간계획

주택건설

  • 건설은 4단계로 이루어졌으며 첫번째 건설대상지에는 3-5층의 블록형 건물군이 지어짐. 전체 지역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밀도가 적용되어 용적률 60%-260%를 보임

1, 2단계 건설대상지역4번째 계획단지

  • 건축 및 도시설계
    • 단순 구조를 피하여 다양한 공간 창출을 위해 대지를 18m의 폭으로 정함
    • 건물의 배치는 배후면에 녹지공간을 갖고 도로를 따라 건물을 배치하면서 중정식 구조를 가짐
    • 고층의 건물과 다세대주택은 일자형 배치를 하거나 독립적으로
      배치하고 시주택은 복층구조형도 도입해 연립과 대칭주택도
      다양하게 배치

구역별 사업기간

  • 약자를 위한 공간설계
    • 주택의 1층만이 아니라 전체적 도시공간에 장애물이 없게 설계되어 있는데 이는 유모차나 휠체어의 이동, 그리고
      자전거의 이동에 장애물을 없애기 위한 고려로 건널목, 경사램프, 광폭의 문, 엘리베이터, 주차장 등 거의 모든 공간에
      해당
    • 신도시 전체를 “속도 30km Zone”으로 하여 교통안전을 도모. 모든 주택에 한 개의 주차장을 마련하게 함
    • 어린이시설이나 학교로 이동하는 도로에 안전방지턱이 이루어져 있고, 대중교통의 구조가 분명하여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단순화

장애물이 없는 거리주택가 및 도로

생태적 계획

  • 우수처리 및 에너지절약
    • 생태적 계획의 의도는 건설과정, 주택, 일상의 곳곳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개념은 리젤펠트 전체를
      우수체계가 정비된 도시로 만드는 것
    • 도시전체를 대상으로 우수처리를 설계하여 모든 지표면과 지붕의 우수는 관과 운하를 통해 수집되고 다시 리젤펠트의
      서쪽지역으로 모여짐. 대안적으로 자체의 우수수집장치를 설치하거나 우수관을 지하주차의 녹화를 위해 사용
    • 에너지절약형 건물들에 특별한 가치부여
      행함으로 배운다”라는 구호아래 원래 65kWh/m2이하의 에너지 사용건물을 권장
    • 전체 4,500여 주택들이 에너지절약형 건물로 설계
  • 자연환경보전
    • 리젤펠트 주변은 자연보호지역으로 어린이의 자연학습장으로 이용
    • 계획내용으로는 동물군을 위한 비오톱(biotope) 발전계획과 역사적으로 존치하였던 과수지역, 도로를 축소하는
      도로계획, 시내의 계획과 운하의 원활한 운행 등이 포함
    • 주거지와 자연보호지역의 직접 연결은 하지 않고, 외곽쪽으로 연결
    • 25m폭의 버퍼존(buffer zone)은 도랑과 녹지방어벽으로 자연보호지역의 접근 제한
    • 자연보호지역의 우수정화시설로 신도시의 우수가 집결되고 침투. 토착 조류의 보호를 위해 이 지역의 많은 부분은
      인공적으로 습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개발과정상의 특징

  • 도시설계의 주요 특징은 개발지의 소규모 배분. 계획과 투자의 안전을 위해 1단계의 건설시기의 지역에는 각 대상지가 언제
    개발되고, 어떤 용도가 들어서게 되는가를 문서상으로 기록하였고 이것은 일부만이 시행되었는데, 한 투자자가
    리젤펠트에 관심 있으면 곧 대화가 이루어지고 이런 바탕 하에 한개 또는 여러 개의 대상지 개발이 권장됨
  • 투자기업은 대기업 외에도 건설대리인, 건축주들의 여러 소규모 단체, 건축가 등도 신청
  • 투자자가 항상 시의 의도를 따르는 것은 아니므로 문제가 되는 것은 소규모의 개발지, 시의 의도된 건축형태 등이었으며,
    에너지절약형 건설방식과 대로변의 건물 1층 상점건축을 중심으로, 개별적인 세세한 항목에 대하여는 설득과 협상의 작업이
    필수적이었음
  • 건설회사와 시당국간의 중재가 어려워지면 지구단위계획에 의한 구속력이 우선됨

리젤펠트 전경리젤펠트 전경리젤펠트 전경

성공요인

  • 총면적 320ha중 70ha가 개발되고 나머지 지역은 자연보호지역으로 지정받아 보호될 만큼 뛰어난 생태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자연보호지역을 위해 환경청에 위탁하여 한 외부 전문사무소에서 계획안 구상
  • 주민참여를 통한 자연보호를 계획목표에 포함
  • 자연보호지역의 보존과 발전을 위해 환경청에 의해 각종 시민단체 및 주민참여 체계가 만들어짐

시사점

  • 주택유형의 다양화 추구
    • 건축적인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각 건설주에게 40채의 건설량을 부여하여 주택유형의 다양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특색있는 주거공간 건설
  • 구체적인 주거환경의 생태화 추진
    • 신도시 전역을 개발할 시기 처음부터 우수처리시스템을 확보하고 각 개발대상지들이 이러한 기반시설위에서 각각의
      생태주거계획기준을 만드는 사업의 형태로 추진
  • 시민단체그룹등 다양한 협의체 참여
    • 공공기관과 전문가, 시민단체그룹, 시민대표 등 다양한 협의체를 통해 환경친화적 계획기준을 만들어가는 점이 특색. 특히, 장애인, 여자, 노약자 등을 고려한 공간계획지침은 주거환경의 질을 한층 높게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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