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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크랜드 | 영국 - 민자유치를 통한 대표적 재개발 신도시

  • 위치 : 영국 런던도심 동측 8㎞(템즈강변)
  • 총면적 : 2,200ha
  • 인구 : 22만명
  • 인구밀도 : 55인/ha
  • 도시형성 : 구 항만지역을 1981년부터 신도시로 개발

도크랜드

 

도시의 변천과정

  • 1880년대 런던의 항구로 개발되면서 1960년대까지 유럽의 가장 번성한 상업항구 중의 하나였음
  • 이후 정보화시대가 도래하면서 1960년대 후반부터 시설의 노후와 수송형태의 변화 등으로 인한 도크들의 폐쇄로 지역경제가 급속히 쇠퇴하여 결국 폐허처럼 방치되었는데 세월이 흐르면서 쓰레기가 쌓이고 부랑자가 모여드는 등 여러 문제점이 발생됨
  • 이러한 쇠퇴한 지역 경제의 활성화 요구 등으로 인하여 1981년 런던도크랜드개발공사(LDDC)가 설립되면서 신도시의 개발을 촉진
  • 정부주도의 대규모 용도변환을 통하여 도시기능의 회복, 인접 도심부의 업무시설 공급부족 및 주택난 해소, 과밀방지,
    도시경쟁력을 가진 국제적 업무단지로 발전하여 구항만 재개발의 대표적인 사례가 됨

western dock, wapping 1981west india docks, 1982

<각 지구별 규모 및 특징 >

각 지구별 규모 및 특징
지구 규모 특징
Surrey Docks 82만평
  • 상업시설(London Bridge City)
  • 복합주거시설, 식음/레저
  • 주택 / 마리나 등 각종 해양
  • 스포츠시설 / 박물관 / 가축농장 등
Wapping 54만평
  • 세계무역센타, 타워호텔, 백화점, 식당 등 상업지구
  • 전통적인 양식의 거리와 건물 : 매력적인 상업, 주거지구
    (사무실, 고급아파트, 마리나)
  • 주요시설 : 런던타워, 월드트레이드 센터, 타워호텔, 대규모 안내소
Isles of Docks 59만평
  • 중핵적 재개발 위치로 기업유도조성지구(면세혜택),
    국제금융센타(Canary Wharf) 및 주변공간 위락시설 계획
  • 다목적 체육관(12,500석 규모의 회의장으로 전용가능)
  • 호텔(400실/2개소)
  • 기업체 업무용 빌딩(29개소)
Royal Docks Business Park : 10만평
West Silver Urban Village : 10만평
Royal University College : 3만평
Exhibition Center : 10만평
  • 런던시티공항을 개발하여 유럽 각 도시와 연계
  • 비즈니스 파크(제조시설, 연구소 등), 사무실, 주거시설
  • 대학교
  • 대규모 체육관, 전시관, 호텔/휴양시설, 스포츠 시설 등
  • 25,000석의 체육관, 전시관, 쇼핑시설, 호텔 등

Delictland and water areas

도시이미지

  • 대규모 민자유치에 의한 구항만 집단 재개발의 대표적 성공모델
  • 민자유치 및 성공적인 재개발을 위해 인프라역할을 한 완벽한 교통시스템
  • 전통과 수변의 현대적 이미지의 결합

리젤펠트 위치도

혁신사례

도시의 각 기능의 조화를 가능케 한 교통망

  • 정부보조 및 토지분양으로 조성된 17억파운드의 상당부분이 경전철, 도로 등 교통시설에 집중투입
  • 대규모의 민자유치가 어려움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프라 역할을 함
  • 도크랜드를 동서로 가로질러 런던 도심과 동쪽 끝 주거지역인 백턴지역을 잇는 경전철 건설
  • 경전철을 이용하여 곧바로 도심 진입이 가능하며 지하철(Underground)을 갈아타면 런던시내 어디로든 쉽게 갈 수 있음
  • 1987년에는 기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국내노선은 물론 15개 유럽지역 노선이 취항하는 공항(런던 시타공항)까지 동
    지역에 개설

경전철과 Canary Wharf건물 내부로 진입하는 전철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한 ROUNDABOUT

  • TFL(Transport for London)
    • 런던의 대중교통서비스 경영전략과 운영을 담당하는 시영공사
    • 튜브(런던 지하철), 런던 시내버스, 도크랜드경전철(DLR), 노면전차(Tram), 수운서비스(London River Service)등의
      운영 및 총연장 580㎞의 주도로와 4,600여개의 신호등 관리업무 전담
    • 교통 혼잡통행료 업무 등 이러한 관련업무의 전담 운영 및 관리를 통하여 TFL은 지하철, 버스, 경전철, 노면전차, 자전거, 택시가 함께 어우러지는 교통 연계시스템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음

도크랜드 경전철지하철 개찰구광장과 지하철 연결부분

지역적 특성에 맞는 주택개발

  • 자족성 확보와 도시 내 각 기능의 완벽한 조화를 목표로 주거 ·레저 ·교육시설을 균형 있게 조성
  • 지역적인 특성에 맞춰 주거지 계획 및 개발
    • 도심과 가까운 워핑과 버몬시 리버사이드 지역은 고풍스런 옛 멋을 그대로 살린 고급 주택지역으로 개발
    • 업무시설 밀집지역인 Isles of Docks 지역에는 강가의 전원주택지역으로 개발
    • 도심과 멀고 땅이 넓은 벡턴지역은 중저가의 서민주택지역으로 개발
  • 1981년부터 지금까지 약 19,900여 가구의 주택이 새로 건설되었으며, 단독주택과 빌라형 주택이 대부분으로 현재 주택 수는 3만3천9백여 가구
  • 플라트(Flat)라고 불리는 4∼5층의 공동주택과 10층 내외의 아파트도 건설되어 주로 서민용이나 극빈자를 위한 임대용으로 사용

강변의 공동주택주상복합건물

전통의 가치와 수변공간을 통한 개발

Island gardens conservation area

  • 역사적 경관의 보존과 신규개발의 조화를 추구
  • 수변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증 · 개축을 통한 기존 건물의 보존을 위하여 노력하였고 전통건축의 디자인요소를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돋보임

워트프런트형 신도시수변공간 활용 증축사례신구의 조화-유리창의 가로세로비율전통건축요소 승계

자본의 유치와 산업

  • 민자유치와 유인책
    • 1981년 이후 신도시개발비 80억 파운드의 80%에 가까운 63억 파운드를 민간자본을 통하여 확보
    • 민간자본의 유치를 위하여 각종 민자유인책을 만들어 기업에 제시
    • 민자유치방식이 정부재원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도크랜드를 단시간 내에 국제적인 상업도시로서 거듭나게 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방안으로 판단
    • 중심업무 및 상업지역으로 설정된 도크랜드 Isles of Docks내 카나리워프 일대 1백93ha를 투자지구(Enterprise Zone)로 지정하여 각종혜택 제시
    • 토지를 매입하여 빌딩 등을 건설할 경우, 건축 관련 세금을 감면하는 등 건축비용을 절감하였고 까다로운
      건축허가절차를 간소화하여 쉽게 건축물을 지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
    • 법인을 세워 기업 활동을 할 경우, 10년간(1982년∼1992년) 일종의 지방세인 사업세를 면제하는 우대조치
  • 결과 및 현황
    • 1981년 이후 지금까지 1천 4백여 개의 국내외 기업이전
    • 일자리 수도 1981년 27,200개에서 현재는 7만여 개로 증가
    • 네덜란드와 덴마크 관련업체가 주택건설에 중점적으로 참여중이며, 기업들의 진출 확대를 통해 일자리를 늘리고 재정을 확충시킴으로써 도시의 자족기능을 활성화

성공요인

  • 빈틈없는 초기계획과 효율적인 추진체계가 대규모 슬럼지역을 무리 없이 새로운 신도시로 변모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됨
  • 집단재개발을 통해 주거 · 업무 · 상업기능을 이상적으로 결합, 쾌적한 주거환경을 창출해내는 것은 물론 도시생산성을 극대화시킴
  • 투자에 따른 이익실현 환경조성을 통해 외국기업자본의 투자 유도
  • 완벽한 교통망이 대규모 민자유치를 가능케 한 인프라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주거지역으로서의 기능을 크게 활성화시킴

시사점

  • 도크랜드의 경우는 구도심의 재개발 프로젝트로서 많은 시행착오 속에서 진행되었으며 하나의 지역을 제대로 재구성하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중요한 일인가를 깨닫게 함
  • 해외투자를 비롯한 민간자본의 참여 가능성을 열어주고 갈등과 위기의 순간들을 스스로 헤치며 도달한 개발성과
  • 미래에 대한 예측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개발과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한 진지한 노력을 통해 도시개발 자체를 관광
    상품화하여 외부에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감으로써 주목할 만 한 성과를 거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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