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보도자료]종전부동산 매각시 수요자 입장고려 수의계약도 가능  
등록일 2011-03-11 00:00:00.0 조회수 2752
첨부파일 첨부파일 종전부동산 매각보도자료7.hwp
 

종전부동산 매각시 수요자 입장고려 수의계약도 가능

 - 종전부동산 적기매각으로 차질없는 지방이전 추진 -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2011년도 공공기관 종전부동산 매각계획을 발표하고, 매각활성화를 위해 금년부터는 일반에 수의계약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2011년도 매각계획인 종전부동산은 총 68개 부지이다. 이중 일반에 매각하는 부동산은 총 50개 부지이며, 1월중에 2개 부지가 매각되어, 나머지 48개 부지를 순차적으로 매각한다.

   ( ☞ 참고 1)


□ 국토해양부는 지난해까지는 공개경쟁으로만 매각을 추진했으나, 금년부터는 이를 개선해 2회이상 공고시에 미매각된 부지 수의계약을 우선 추진하고, 매입자가 없는 경우에는 공공기관 매입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 수의계약시 종전부동산 매각가격은 감정평가업자 2명이 감정평가한 금액의 산술평균액으로 공개입찰시 금액과 동일하나, 수요자 입장에서 매입조건 협상이 가능해 상당한 이점이 있다

  - 수의계약시에도 일반매각과 동일하게 계약금액은 매각금액의 10%이상으로 하고, 매각대금은 지방이전시까지 분납하게 되며, 소유권은 잔금납부 이후 가능하다.


국토해양부는 종전부동산 적기매각으로 이전재원 조달 등 차질없는 지방이전을 위해 2011년 일반매각 48개 물건 대해 부지별 특성과 활용가치 등을 면밀히 분석한 후,


 ㅇ 상반기에는 "로드쇼"를 개최하고, 하반기에는 찾아다니는 "투자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또한 매입자에게는 매입 편의제공을 위해 금융권 알선과 매입 후 사업계획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지자체에 활용방안 사전의견 수렴 등, 행정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고 1] : '11년 종전부동산 일반매각계획 현황

[참고 2] : 공공기관 종전부동산 매각현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