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장 인사말

혁신도시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국토해양부 제 1차관 겸 공사기관지방이전추진단장 - 박선호

혁신도시발전추진단은 2005년 12월말에 10개 혁신도시 입지선정을 시작으로 대한민국의 조화로운 성장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혁신도시 건설의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2018년 12월 현재 10개의 혁신도시가 모두 준공 되었으며, 총 153개 이전대상 공공기관 중 98%인 150개 기관이 혁신도시 등으로 이전을 완료하였으며 나머지 3개 공공 기관(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한국에너지공단,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도 2019년에 모두 이전할 예정입니다.

2018년에는 그 동안 운영해 오던「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을「혁신도시발전추진단」으로 개편하였으며, 산업클러스터 활성화 등 5대 분야 17개 세부 추진과제를 반영한「혁신도시 시즌 2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2022년까지 혁신도시 입주기업을 1천개로 늘리고 고용인원 2만명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혁신도시 기업입주 및 창업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

또한, 향후 5년(‘18~’22)간 10개 혁신도시의 발전방향과 추진전략 등을 담은「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발표하고, 141개 이전공공기관이 처음으로「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등 혁신도시 내실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혁신도시에서는 인구가 증가하고 지방세수가 늘어나는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으며, 입주기업이 증가 하는 등 도시로서의 외형적인 모습을 하나씩 하나씩 갖추어 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등을 바탕으로 2019년에는 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지역성장 거점화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선, 혁신도시의 교통 편의성을 제고하고, 문화·여가, 교육·보육, 의료의 접근성을 확대하는 등 입주민들이 살기 편한 곳으로 만들어 나가는데 힘을 쏟고자 합니다.

또한, 혁신도시별 특성에 맞는 지구지정을 추진하는 등 기업유치 기반 구축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아울러, 지역인재 채용제도 개선 및 지역인재 양성 프로그램 강화를 통해서 지역인재를 적극 양성하고, 혁신도시 발전재단 시범설립 및 발전기금 조성 의무화 등을 통해 혁신도시 성과창출을 위한 추진동력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민여러분의 폭넓은 의견을 반영하고 알권리를 충족시켜 드리며 정부-이전공공기관-자자체간 정보공유를 위한 혁신도시 홈페이지에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 12.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단장 박 선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