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게시판 상세내용
제목 혁신도시, 테마 가진 중·저밀도 녹색도시 건설  
주제 null 등록일 2006-07-31 00:00:00.0
조회수 3693
지방이전 공공기관이 입주하게 되는 혁신도시는 인구 2~5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중·저밀도의 녹색도시로 조성된다. 또 지역산업과 연계한 지역별 테마를 설정하여 개성 있는 도시로 개발된다.

건설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1일 오전 전북도청에서 관계부처장관, 시·도지사, 이전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혁신도시 건설 보고회’를 개최하여 혁신도시 개발 방향과 지역별 혁신도시 건설방안을 발표하고, 올해부터 혁신도시건설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지역별로 특색 있는 도시 조성을 유도하고, 구체적인 혁신도시 건설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금년 상반기 중에 혁신도시 건설 기본구상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하반기에 혁신도시 지구지정과 개발계획 수립 등 사업 추진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또한 혁신도시건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혁신도시건설지원특별법’을 추진 중이며, 혁신도시 개발절차, 공공기관 및 직원에 대한 지원사항, 이전부지활용, 혁신도시 성과공유 등의 내용을 규정할 계획이다.

특히, 지자체의 무분별한 용도변경 등 현행 도시개발 방식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혁신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중앙-지방-관계전문가가 참여하는 혁신도시위원회와 혁신도시관리위원회 설치를 특별법안에 규정하여, 혁신도시 건설·관리와 관련한 중요사항을 심의하도록 할 계획이다.

혁신도시는 오는 2007년에 착공하여 2010년까지 토공, 주공, 도공 등 선도기관이 우선 이전되며, 2012년까지는 나머지 기관도 이전될 예정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