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장 인사말

혁신도시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국토해양부 제 1차관 겸 공사기관지방이전추진단장 - 윤성원

혁신도시발전추진단은 2005년 12월말에 10개 혁신도시 입지선정을 시작으로 대한민국의 조화로운 성장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혁신도시 건설의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2018년에는 10개의 혁신도시가 모두 준공 되었으며, 2019년에는 153개 이전대상 공공기관 모두가 혁신도시 등으로 이전을 완료하였습니다.

지난 2018년에는 그 동안 운영해 오던「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을「혁신도시발전추진단」으로 개편하였으며, 산업클러스터 활성화 등 5대 분야 17개 세부 추진과제를 반영한「혁신도시 시즌 2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2022년까지 혁신도시 입주기업을 1천개로 늘리고 고용인원 2만명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혁신도시 기업입주 및 창업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

또한, 향후 5년(‘18~’22)간 10개 혁신도시의 발전방향과 추진전략 등을 담은「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발표하고, 141개 이전공공기관이 처음으로「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등 혁신도시 내실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혁신도시에서는 인구가 증가하고 지방세수가 늘어나는 지역경제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으며, 입주기업이 증가 하는 등 도시로서의 외형적인 모습을 하나씩 하나씩 갖추어 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등을 바탕으로 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지역성장 거점화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선, 혁신도시의 교통 편의성을 제고하고, 문화․여가, 교육․보육, 의료의 접근성을 확대하는 등 입주민들이 살기 편한 곳으로 만들어 나가는데 힘을 쏟고자 합니다.

아울러, 지역인재 채용제도 개선 및 지역인재 양성 프로그램 강화를 통해서 지역인재를 적극 양성하고, 혁신도시 발전재단 시범설립 및 발전기금 조성 의무화 등을 통해 혁신도시 성과창출을 위한 추진동력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정부에서는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등을 바탕으로 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지역성장 거점화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민여러분의 폭넓은 의견을 반영하고 알권리를 충족시켜 드리며 정부이전공공기관지자체간 정보공유를 위한 혁신도시 홈페이지에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 11.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단장 윤 성 원